쏘세지야채볶움

11월11일 빼빼로데이 선물 빼빼로유래 종류 롯데제과 포키 불매운동 일본불매운동 빼빼로 농업인의날 가래떡데이 빼빼로가격 물가 본문

도움될만한 정보글!

11월11일 빼빼로데이 선물 빼빼로유래 종류 롯데제과 포키 불매운동 일본불매운동 빼빼로 농업인의날 가래떡데이 빼빼로가격 물가

쏘야장 2020. 10. 21. 12:33

 

오늘은! 곧 다가올 11월 11일, 빼빼로데이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전국적으로, 한 제과업체의 막대과자를 주고받는 일이 어찌보면 굉장히 신기한 일인 것 같은데요.. ㅋㅋ

요즘에는 단순히 과자를 사서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뭔가 본인만의 방식으로 다시 포장을 하거나

혹은 직접 과자를 만들어서 주는 것이 유행이죠.

 

누군가는 빼빼로 데이가 “제과 업체의 상술이다”, “과소비를 조장한다”며 얘기하기도 하지만,

매 월마다 있는 'ㅇㅇ데이'에 빠지지 않는 기념일이 되었죠!

 

 

하지만 작년부터, 빼빼로데이를 챙기는 문화가 좀 시들해졌었는데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4개월 넘게 이어지면서 식품·유통업계가 관련 마케팅을 자제하고 있어서였죠.

불매의 대상이 된 롯데제과와 대표제품인 ‘빼빼로’에 대한 국민 정서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됬었습니다.

 

빼빼로 데이에 관련해서, 이것저것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빼빼로 데이’의 유래는??

1993년경 영남지방의 모 여자중학교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을 뿐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습니다.

서로 날씬해지라고 격려해주는 의미에서 젓가락처럼 날씬한 빼빼로를 건네준 것이 그 시작이라고 전해지죠 ㅎㅎ

 

출처: 롯데제과

 

 


원래 11월 11일은 무슨 날일까?

11월 11일은 빼빼로 데이 말고도 농업인의 날, 가래떡 데이, 보행자의 날, 지체장애인의 날, 눈의 날, 우리 가곡의 날, 젓가락의 날, 레일 데이, Turn Toward Busan (UN참전용사국제 추모행사일), 해군 창설기념일 등 다양한 기념일로 지정돼 있는 날입니다!

 

최근 빼빼로 대신,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농업인의 날을 맞이하여 가래떡을 빼빼로처럼 만들어 주기도 하더라구요.

(떡 위에 초콜릿 코팅이 딱 제 스타일일 듯 하네요.. 츄릅)

 

 

 


빼빼로 데이가 ‘마케팅 전쟁’을 일으킬 뻔?


우리나라의 빼빼로와 비슷한 과자로는 일본의 ‘포키’가 있습니다.

포키 생산사인 ‘글리코’가 초콜릿을 코팅한 프레첼 스틱을 처음 만들어낸 것은 1966년이었고 롯데가 빼빼로를 출시한 것은 1983년이라는 사실 때문에 빼빼로가 포키를 모방했다는 주장이 있었지만 롯데가 강력 부인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되었죠.

1999년부터 일본에서도 ‘포키 데이’가 만들어졌습니다.

정확한 단어 표현은 '포키&프랏츠의 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중국에서는 11월 11일이 '솔로데이' 라고 하네요.

‘1111’이 혼자 서 있는 사람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중국인들은 이날 ‘유타오’라는 길쭉한 모양의 밀가루 튀김을 나눠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날은 중국인들에게 ‘최대 쇼핑의 날’이기도 합니다.

지난 2009년, 인터넷 쇼핑몰 ‘알리바바’가 독신자를 위한 세일을 본격적으로 시작했기 때문이죠.

70~80%에 달하는 ‘파격적인’ 할인율로 인해 중국 곳곳에서 배송전쟁이 벌어지기도 한다네요!

 

출처: 롯데제과

 

 


‘빼빼로 데이’ 기간 업체 매출은 어떨까?

국내 막대과자 시장에서 8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롯데제과는 빼빼로데이 앞 뒤로 2주 동안

자그마치 500억원이 넘는 돈을 벌여들인다고 합니다....

연 매출 절반 정도를 2주만에 벌어들이는 것이죠.

(참고로 국내 막대과자 시장의 20% 점유율은 글리코해태가 차지합니다.)

 

그리고 빼빼로데이가 주말일 때 보다, 평일일 때가 매출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

이유가 뭘까 생각해봤더니, 저도 빼빼로데이가 평일일 경우, 학교나 회사에 가야하니까~ 친구나 동료들에게 줘야겠다~ 하고 구매했던 것 같네요ㅎㅎ 주말이면 안만나니까 안주고 말자 이런 느낌.. ??


 

올해 빼빼로 데이는 수요일로, 평일인데요!

 

과연 다들 빼빼로 데이를 챙길런지, 궁금해지기는 하네요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도 검색어 순위에 올라와있지 않아서... 

올해 역시 시들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ㅎㅎ

 

네이버 검색어순위 캡쳐

 

 

 

롯데제과에서는 어떤 행보를 보이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롯데제과 글로벌 광고 캠페인 ‘Say Hello with Pepero’ / 출처: 롯데제과
롯데제과 국내 광고 캠페인 ‘빼빼로로 안부를 전해요’ / 출처: 롯데제과

 

최근 TV에서 빼빼로 광고 캠페인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 글로벌 광고 캠페인의 주요 콘셉트는 ‘Say Hello’, 즉 ‘안부 나눔’이라고 하네요!

특히 국내 광고와 동일한 내용으로,

카자흐스탄, 러시아, 중국, 싱가폴 등 해외에도 방영하는 글로벌 캠페인으로 전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캠페인 주요 내용은 "사회적 거리 두기로 비록 몸은 멀어졌지만 마음의 거리만은 가까이하자"는 뜻에서 빼빼로를 통해 서로 간의 안부를 전하는 내용입니다.

 

국내외 빼빼로 광고를 동일하게 방영하는 것은 1983년 빼빼로 출시 이래 처음이며,

해외 광고는 영어 및 현지 언어로 방영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광고에는 인물 대신 캐릭터 ‘빼빼로 프렌즈’가 등장합니다.

실제 다양한 맛과 종류의 빼빼로의 모습을 의인화한 10명의 캐릭터들인데요,
향후 해외에서도 ‘빼빼로 프렌즈’를 적극 활용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현재 빼빼로의 종류와, 그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가장 유명한 롯데제과 제품으로 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날며' 롯데 빼빼로 종류 정리글


 

 

2020년 기준,

빼빼로 공식 판매가격은 대략 1,500원 정도 합니다만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보면 실제로 1,500원 까지는 아니고

대충 800원부터 1,000원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다나와 가격비교사이트 캡쳐
출처: 다나와 가격비교사이트 캡쳐
출처: 다나와 가격비교사이트 캡쳐

Comments